article thumbnail image
Published 2023. 12. 22. 01:11

에세이와 지원 동기

  • 에세이의 경우 내가 왜 SSAFY에 들어가고 싶은지를 나의 경험을 통해 서술해야하는 자기소개서이다.
  • 왜 SSAFY에 들어가고 싶을까? 달마다 돈을 100만원 씩 주기 때문에?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어서?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SSAFY는 결국 프로그램중 하나이고, 이를 통해 우리가 이루어야 할 것은 취업이다.
    • 이를 위해서는 내가 SSAFY를 통해 어떤 개발자로 성장할 것인지를 이야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.
    • 그리고 그런 개발자로 되고 싶었던 여러 경험들과 부족한 점을 어떻게 SSAFY에서 채워나갈지를 작성해야 한다.
  • 필자의 경험은 대략적으로 이런 것들이었다.
    • 게임 정보를 찾아주는 챗봇을 제작하여 서비스(2년째 서비스 중)
    • 스터디 진행 경험 + 졸업작품 프로젝트 경험
  • 경험을 너무 장황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다. 그렇게 하기에는 600자 제한은 너무 빡세다. 그런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느낄 수 있었고, 그 경험이 어떻게 내가 목표로 한 개발자가 되는 계기가 되었는지를 적었다.
  • 자기소개서이므로 당연히 두괄식으로 작성하는것을 잊지 말도록 하자.

 

 

코딩 테스트

  • 필자는 전공이었고, 전공생의 경우 기초적인 코딩 테스트를 통해 지원자를 필터링한다.
  • 코딩 테스트의 난이도는 가이드상으로는 D2~D3 사이의 난이도를 가진다. 잘 모르겠다면 한 번 풀어보는 것을 권한다.
    • 이때 D3의 경우 이상한 문제들이 있는데(입출력 시간으로 인해 꼼수 사용, 수학적 지식만 안다면 바로 풀리는 문제) 이런 문제들은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과감하게 넘기자.
  • 코딩 테스트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은 대외비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다.
  • 다만 평소에 코딩 테스트를 경험해보거나 학교나 단체에서 여러 대회들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.

 

 

인터뷰 준비 & PT 면접

  • 코딩 테스트와 에세이로 1차 선발이 종료되면 이후에는 인터뷰를 준비하게 된다.
  • 인터뷰의 경우 PT 면접이라고 부르는 파트와 인성 면접 파트로 나뉘어지게 되는데 각각 어떻게 준비했는지를 회고해 보려고 한다.
  • 필자는 기본적으로 면접 스터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스터디에 들어갔으며 실제로 스터디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.

 

PT 면접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DOvCIrwMPbQ&t=1032s

 

  • PT의 경우 해당  영상을 많이 추천했었고, 필자 역시 해당 영상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.
  • 특히 구조화된 답변을 준비할 때 해당 영상의 프레임이 매우 도움이 많이 되었다.
  • IT 지식들을 알아두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.

 

  • IT 지식의 경우 많이 알수록 좋을 것이다. 필자의 경우에는 다음의 4개 분야를 기준으로 정리하였다.
    • AI(인공지능)
    • 블록체인 네트워크
    • IoT
    • 클라우드
  • 여러 분야의 지식들을 알수록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다. 필자의 경우엔 정리를 모두 한 다음 사회 기사를 하나 뽑고 10분 정독한 뒤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IT지식을 가지고 구조화된 답변을 정리하여 발표하는 식으로 준비하였다.
  • 만약 시간이 좀 남는다면 해당 과정을 수행하고 있을 수 있는 질문들에 대해 생각해보자.

 

 

인성면접

  • 인성 면접의 경우 여러분의 에세이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면접이다. 필자는 면접관들이 나 자신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에세이 뿐이라는 것을 가정하여 나올 수 있는 질문과 답변들을 준비하였다.
  • 따라서 에세이를 준비할 때에도 신중하게 준비하고, 내부에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에 대해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외워두고 있는 것이 좋을 것이다.
  • 필자가 준비했던 질문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
더보기
  • 1분 자기소개
  • 에세이에 기제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어떤 기술 스택을 사용하였는가?
  • 에세이에 기제한 프로젝트에서 어려웠던 점은 없었는가?
  • 동료들과 교류하며 결과물을 만드는 경험을 쌓고 싶다고 에세이에 적었는데 어떤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은가?
  • 만약 팀 동료의 열정이 본인보다 뒤쳐진다고 생각될 경우 팀을 위해 어떻게 대응하겠는가?
  • 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SSAFY에 지원한 이유는?
  • 다른 부트캠프 프로그램(네이버 부스트캠프, 우아한 테크코스 등)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왜 SSAFY에 지원했는가?
  • 본인은 리더형인가 팔로워형인가?
  • 본인의 장.단점에 대해서
  • 협업 프로젝트 도중 팀원 간에 갈등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떻게 해결했었는지?
  • SSAFY를 통해 어떤 분야의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?
  • 실패하거나 좌절한 경험이 있는지?

 

  • 1분 자기소개의 경우에는 에세이를 함축한 내용들과 SSAFY에서 어떤 활동을 통해 어떤 개발자가 될 것이다라는 형식으로 작성했었다.
    • 1분 자기소개의 경우 면접관이 나에 대한 에세이를 읽으면서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이야기하듯이 편안하게 이야기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.
    • 또한 1분을 크게 넘어가면 안되기 때문에 시간을 재면서 분량 조절을 하고, 실제로 모의 면접에서 이야기 할 때 어느 정도의 스피드로 이야기할 때 어느 정도의 시간이 나오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.
  • 개인적으로 1분 자기소개는 면접관님과 나 사이의 준비 시간을 가지며 질문할 영역을 미리 정해두는 합의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꽤 많은 공을 들였던 것 같다.
  • 무엇보다도 위의 모든 질문에 대해서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. 굳이 면접의 준비가 아니더라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.
    • 필자는 거의 모든 질문에 대해서 에세이에 적힌 2개 경험과 별도로 준비해놓은 1개의 경험으로 연결하는 시도를 했고, 모의 면접과 실제 면접에서도 준비했던 3개 경험을 토대로 질문에 대해 답변할 수 있었다.

 

면접 후기

  • 여기에서 필자의 에세이에 있던 몇 개 개인적인 경험들에 대해 설명하는 질문들을 준비했었다.
  • 면접장의 분위기는 매우 편안했었다. 면바면이라고 했는데 다행스럽게도 좋은 분들을 만나 편한 분위기로 이야기 할 수 있었던 것 같다.
  • 면접장을 나오고 나서는 무슨 생각을 했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. 그래도 무언가 치명적인 실수를 하지 않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멘탈적인 면에서 흔들리지는 않았던 것 같다.

 

합격 소식

  • 9기 일정을 바탕으로 해서 오늘 쯤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다. 면접을 본 뒤로 계속해서 여러 생각들이 왔다갔다 했기 때문에 1주일이 어떻게 지났는지도 모를 정도였다.
  • 그러다 단톡에서 결과가 나왔다는 소식이 나왔고 바로 본 결과 11기에 합격하게 되었다.

 

  • 아래는 필자의 개인적인 이야기이다. 흥미가 있는 경우에만 보고 정보만 얻는것을 원한다면 보지 않아도 무방하다.
더보기
  • SSAFY 9기에 지원했을 때가 생각났었다. 그때 나는 시야가 좁았고, 근거없는 자신감만 가득 찬 체 어디에 취업을 해도 하겠지 라는 생각을 하며 대학교 마지막 학기를 보내고 있었던 것 같다.
  • 하지만 처음 경험해본 코딩 테스트에서 완전히 말리고 말았고, 에세이조차 엉망이었다. 자신감에 가득차있던 나 자신에게는 큰 충격으로 다가왔었다.
  • 그때가 되어서야 준비를 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, 이것 저것 찾아보다가 삼성 DX 알고리즘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었다. 공교롭게도 그곳에서도 동일하게 코딩 테스트를 통해 선발을 진행해 합격하게 되었다.
  • 해당 프로그램이 종료되고, 부트캠프에 들어가게 되었다. 국비가 아닌 사비로 진행했었고, 많은 경험과 지식, 그리고 소중한 인연을 만날 수 있었다. 하지만 프로그램은 만족스럽지 않았고, 열정 있는 사람들보단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았다.
  • 그럼에도 이정도면 충분하겠지 라는 생각을 하면서 취업 서류들을 넣었다. 최소한 코테까지는 치루면서 경험을 쌓겠다는 생각으로 지원했지만 서류조차 통과하지 못한 지원이 9할이었다.

 

  • 이정도 까지 오니 올해 초의 자신에 비해서 나 자신은 과연 정말로 성장한 것일까라는 의문이 떠올랐다. 그대로라고 생각하게 된다면 자신에 대해 많은 실망을 할 것 같았다. 그러다 SSAFY를 다시 보게 되었다.
  • 정확히 1년이 되었기에 SSAFY 선발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이 정말로 성장했는지를 확인하고 싶었다. 처음 목표도 코딩 테스트를 치루고, 1차 합격까지만을 목표로 했던 것 같다.
  • 그러다 합격을 했고, 1년 전의 나 자신보다는 그래도 더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 면접 준비를 하면서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고, 면접에서 나 자신의 모든 것을 최대한 표현하려고 애썼던 것 같다.
  • 그리고 이번에 SSAFY 11기에 합격하게 되면서 나 자신이 성장한 것을 확인한 것과 더불어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. 이 경험을 잊지 않고 간직하여 앞으로 있을 SSAFY의 교육과 취업에 있어서 동기부여가 되도록 할 것이다.
복사했습니다!